티스토리 뷰

스토밍 더 갭에서 사용하는 시야선을 설명하는 글입니다.

모든 예제는 World At War 85 시리즈의 코어 룰북에서 가져왔습니다. 룰북의 54쪽에서 57쪽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.

이 튜토리얼은 게임 이해를 위한 글입니다. 룰북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.

 


 

여느 카운터&헥스 전술 게임처럼 헥스의 중심끼리 이어서 시야선을 만듭니다.

시야선이 차단 지형 칸을 통과하거나, 차단 지형이 있는 칸의 헥스사이드를 따라  지나간다면, 시야선은 차단됩니다.

* 마커나 유닛들은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.

* 인접한 칸 끼리의 시야선은 차단되지 않습니다. 즉, 사격 칸과 표적 칸 사이에 어떠한 '칸'이 있어야 합니다.

 

사격 유닛과 표적 유닛의 높이가 같을 때, 중간에 있는 방해(Obscuring) 칸 하나는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.

 

사격 유닛과 표적 유닛의 높이가 같을 때, 방해 칸이 2개 이상이라면, 시야선이 차단됩니다.

 

하지만 방해 칸의 헥스사이드는 몇 개를 지나더라도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.

 

유닛들의 높이가 같을 때,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이 있는 칸은 당연히 시야선을 차단합니다.

시야선이 차단 지형이 있는 칸들의 헥스사이드를 지날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. 차단 지형 칸의 헥스사이드를 하나만 지날 때는 시야선이 차단되지 않습니다. 하지만, 차단 지형의 헥스사이드를 위 예처럼 2개 이상 지나게 된다면, 시야선은 차단됩니다.

 

유닛들의 높이가 같고(둘 다 0),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의 높이가 이 두 유닛의 높이보다 높을 때 (위의 숲은 1), 시야선은 차단됩니다.

 

이번에는 두 유닛의 높이가 다릅니다. 하나는 높이가 0이고, 하나는 1입니다. 그런데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 칸도 높이가 1입니다. 이 경우에는, 시야선이 차단됩니다.

단, 더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이, 이처럼 높이가 있는 차단 지형(언덕과 같은 그런 것들)의 가장 자리 칸에 있으면 시야선은 차단되지 않습니다.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, 언덕 바로 끝에 있는 사람은 언덕 아래가 잘 보입니다. 그쵸?

 

유닛 중 하나는 높이 2에 있고, 하나는 0입니다. 그리고 두 유닛 사이에 있는 차단 지형 칸은 높이가 2입니다. 예 08A와 같이 시야선이 차단됩니다.

 

이번에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합니다. 블라인드 스팟이라는 건데요. 위 예처럼 한 유닛이 높은 곳에 있고, 한 유닛은 아래에 있습니다. 이때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의 두 유닛의 높이와 같지 않고, 그 사이에 어디쯤에 있다면, 차단 지형은 높이가 낮은 유닛 쪽으로 '블라인드 스팟'이라는 것을 만듭니다.

위 예를 풀어서 설명해보면, 유닛 하나는 차단 지형의 높이 1보다 1레벨 높은 곳에 있습니다(즉 레벨 2에 위치). 이 경우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은 차단 지형의 높이보다 당연히 1레벨 높은 게 되겠죠? 이렇게 한 유닛이 차단 지형보다 '1레벨만 높다면' 블라인드 스팟은, '차단 지형과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의 거리만큼' 발생합니다. 위 예에서는 2칸 떨어져 있으므로, 차단 지형 뒤쪽으로 2칸 발생합니다. 블라인드 스팟으로의 시야선은 차단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.

전술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, 위 예를 천천히 살펴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 

9번 예에서 조금 변형된 예입니다. 이번에는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보다 위쪽에 있는 유닛의 레벨이 2 높습니다. 이처럼 위 쪽에 있는 유닛이 중간 차단 지형 칸보다 레벨이 2이상 높다면, 블라인드 스팟은 딱 '1개만' 발생합니다.

 

이렇게 Storming The Gap에 있는 시야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시야선 개념은 3차원의 개념을 2차원에 옮기다 보니, 바로 직관적으로 이해가 안 될 수는 있지만, 차근차근 따져보면 상식적인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^^;

 

 

 


한국 워게이머 단톡방 참가하는 법

방이 두 종류입니다.

첫 번째 방은 'artttur'로 개인톡 주세요.

두 번째 방은 '워게이머 사랑방' 검색 후 입장하세요. (오픈 톡방)